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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찾은 수소차 동력, 일관된 정책으로 지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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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53~61%로 확정했다.

다양한 감축 수단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그중 하나가 2035년까지 수소차 등 친환경차 비중을 신차 기준 70%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에 호응하듯 지자체와 운수업계는 전세버스, 광역버스, 시내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하겠다는 계획들을 발표하고 있다. 또 신형 넥쏘의 출시 효과로 수소승용차 판매량이 지난 7월부터 매월 1,000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같이 수소차 시장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수소차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선 업계의 노력만큼이나 정부의 일관된 정책 의지가 중요하다. 그러나 내년도 예산안을 보면 정부의 의지에 물음표가 붙는다.

2026년도 수소차 보급 사업 예산은 5,762억 원으로, 올해 본예산보다 20.2%나 감소했다. 이에 따라 지원대수가 대폭 줄었다.

승용차가 올해 7,300대에서 6,000대로, 저상버스는 1,190대에서 800대로, 트럭은 20대에서 10대로 감소했다. 반면 고상버스는 810대에서 1,000대로 늘었다.

정부는 실제 보급 실적을 반영해 예산을 현실화했다고 하나 업계는 실제 보급 추이와 지자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종의 예산까지 삭감한 것은 차종별 수요를 정확히 반영하지 못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심의 과정에서 일부 조정될 가능성은 있으나 정책 지원 축소에 따른 수소차 수요 위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수소차 구매 보조금은 단순히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하는 수단을 넘어 기업의 지속적인 투자 여력을 확대하는 원동력이다. 활성화의 물꼬를 튼 수소차 시장의 동력이 꺾이지 않도록 정부의 일관된 정책 지원과 확고한 비전이 절실하다.

출처 : 월간수소경제(https://www.h2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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